헬린이의 이석영쌤 PT 일지 #2회차(2024.06.04) /매달리기 ,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스미스머신) /비전휘트니스기흥역점 말린어깨 이석
안녕하세요~
이석영쌤과 함께하는 저의 PT일지 2일 차입니다.
오늘은 매달리기부터 시작해서 지난 회차에서 했던 데드리프트와 벤치프레스를 하였습니다.
데드리프트는 지난번보다 안정된 자세로 30kg 중량으로 무게를 확 늘려서 해보았답니다. 제 몸무게가 40kg라서 상상도 못 했던 무게였지만 생각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었어요//
#매달리기
중고등학교 체육시간에 해봤던 이후 한 번도 해보지 못한 매달리기~
단순히 팔의 힘을 기르기 위한 운동이라고만 생각했었지만, 매달리기의 효과는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크다고 합니다.
이석영쌤이 나에게 본격적인 상체운동에 앞서 매달리기를 추천한 이유!
바로 운동 전 근육이완과 체형 교정 효과 때문입니다.
<매달리기의 효과>
쌤이 지도해 주는 자세로 매달리기를 하면 겨드랑이 아랫부분이 쭈욱 늘어나면서 자극을 느끼게 됩니다. 마치 땅에서 내 척추를 끌어당기는 듯한 중력을 체험하는 거죠. 그렇게 척추가 늘어나면서 주변 근육이 부드러워져 다음 운동의 활동 범위를 넓힐 준비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특히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
바로 말린 어깨, 굽은 등, 어깨통증에 좋은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오래전에 정형외과에서 목 견인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데 기계가 설정한 수치량만큼 제 목을 강제로 끌어당기는 데 무척 고통스럽더라고요. 결국 10회 중 2회만 치료받고 못 다녀 돈만 낭비.. ㅠㅠ
매달리기는 돈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견인치료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매달리기를 통해 척추가 자동 견인, 조정되면서 말린 어깨, 굽은 등을 교정해 준다고 합니다.
매일매일 운동 시 '매달리기'를 첫 운동으로 해야겠어요^^
<운동 횟수>
저는 30초씩 3회 실시했습니다. 한 번은 손등을 위로(오버그립), 한 번은 손바닥을 위로(언더그립) 잡는 방식으로 번갈아 진행했습니다. 그립 방식에 따라 효과 부위가 다르긴 하지만 일단 이런저런 방식으로 잡아보면서 악력을 키우는 게 우선인 것 같습니다.
악력이 최약체인 저는 3회 차 시행할 때는 힘이 빠져 발을 거의 바닥에 댄 채 무릎만 구부리고 매달렸는데, 그렇게라도 괜찮다고 하네요. 악력이 조금 더 키워지면 발을 바닥에서 완전히 떼고 턱 부분까지 올라 매달릴 수 있는 날이 오겠죠~~~~ (please~~~~~ ㅋㅋ )
#데드리프트 중량 30kg
- 아직 많은 기구와 운동을 접해보진 못했지만 지금까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운동입니다. 오늘은 선생님께서 무게를 마구마구 올려주셔서 30kg까지 중량을 올려 실행하였습니다. (수고했다~~~ 스스로 쓰담쓰담~~~)
<이석영쌤 적어주신 포인트>
- "바벨을 발등 위에 위치시킨 후, 정강이를 붙이고 허리와 가슴을 펴주면서 진행합니다. 이때 팔로 들려고 하면 상체 세팅이 무너져서 허리로 들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다른 부분은 다 잘하셨습니다!! 복압만 조금 더 강화해 주면 완벽하게 가능할 거 같습니다!! "
#벤치프레스(스미스머신 이용)
- 벤치에 누워 팔로 바벨을 들어 가슴 위 상체를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저와 같은 초보는 부상방지 와 정확한 동작 습득을 위해 '스미스머신'을 이용해요.
<주의점>
바벨을 들어 올릴 때 팔만 사용해야 합니다. 어깨까지 들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석영쌤 적어주신 포인트>
- "초반에 어깨까지 미는 모습이 있어서 어깨와 팔에 조금씩 힘이 빠졌는데 천천히 연습하시니까, 딱 팔만 펴서 사용해 주셔서 다행히 잘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운동일지 보내주신 이석영쓰앵님 감사드리고
오늘도 운동완료하고 포스팅 마칠게요.
더울수록 조금 더 움직이고
활동적인 하루,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