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해보니 좋아

미국 3대 커피 '인텔리젠시아' 이야기 인텔리젠시아 한국매장 판교 현대백화점 '이스팀(ESTEEM)' 스페셜티 커피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애정하는 특별한 커피
'인텔리젠시아' 원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인텔리젠시아 원두를 사용해 맛있는 커피를 판매하고 있는 카페 '이스팀'도 소개해 드릴게요.

커피는 마시면 마실수록
사랑하면 사랑할수록
점점 더 완벽한 커피를 찾게 되더군요.
 
오늘 소개해드릴 인텔리젠시아 커피가 저에겐 바로 그 완벽에 가까운 커피가 아닐까 싶습니다.

 

728x90

 



<인텔리젠시아 커피에 대하여>

인텔리젠시아는 미국에서  블루보틀, 스텀프와 함께  3대 커피(카페)로 알려진  커피 브랜드입니다.
본점은 미국 시카고에 있으며 1995년에 처음 문을 열고 현재까지 고품질의 원두로 최상급의 커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미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나있기 때문에 미국 여행 중 시카고 공항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인텔리젠시아 커피 Bar(인텔리젠시아는 카페라고 하지 않고 '바(Bar)'라고 불러요)부터 찾아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잡지 <매거진 B>에서 소개하게 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고 하고, 몇 해 전에는 강릉 테라로사의 김용덕대표가 유재석의 '유퀴즈'에 출연, 본인에게 큰 영향력을 준 커피로서 시카고의 인텔리젠시아 커피 맛을 극찬하기도 했어요.

제가 많은 원두 중 인텔리젠시아 원두를 사용한 이스팀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는 두가지인데
당연한 대답이겠지만 첫번째는
#인텔리젠시아 커피는 맛있습니다!

아르바이트생이 바뀌어도 맛있습니다.
원두가 훌륭하니까요^^

쌉싸름한 카카오 맛이 좋고 너무 쓰지도 시지도 않은 딱 균형 잡힌 맛. 부드러운 목 넘김.


테라로사 김용덕 대표는 유퀴즈에 출연해서 인텔리젠시아 커피에 대해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시카고에 내려서 인텔리젠시아에 도착해 에스프레소를 한잔 시켜 마셨는데
온갖 향이 목줄기를 타고 넘어가는데
등골이 오싹하더라고요
와  난 사업 망하겠다.
이렇게 훌륭한 맛은 도대체 어디서부터 나오지? "
 
 

 

 
인텔리젠시아 커피 맛을 본 후
감동과 더불어
자신의 사업에 대한 위기감까지 느꼈다고 하니
인텔리젠시아 본토의 커피 맛이 꽤 충격적이었나 봅니다.
 

 

 
인텔리젠시아 에스프레소를 처음 맛본 김용덕 대표는 이후 계속 찾아가 유심히 살펴보고 친분을 쌓으면서 그들 원두 맛을 연구했고 따라잡는데 2년이 걸렸다고 했어요.🙉🙉🙉
 
 

 
 

테라로사 커피도 훌륭한데,  지금 그 맛의 일부분은 인텔리젠시아로부터 온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인텔리젠시아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다>

인텔리젠시아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입니다.
스페셜티 커피란,
지리, 기후, 생산지 등 특별한 환경에서 자란 커피 중 평가를 통해 선별된 우수한 등급의 커피를 말하는데요.
생산부터 가공, 판매까지 투명하게 공개되고 품질관리를 잘 준수하여 커핑(Cupping/커피맛 감별) 점수가 80점 이상이 되어야 스페셜티 커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커피를 먹다 우연히 스페셜티 커피를 맛본다면
거침없이 부드러운 목 넘김과 고급진 풍미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내가 지금까지 마신 커피는 뭐였지..'
이런 생각이 들죠.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하고 있어 마셔본 적이 있습니다
스타벅스 커피의 상업적인 맛을 선호하진 않지만 스타벅스라도 스페셜티 커피는 나름 꽤 훌륭했던 기억이 있네요^^
 


<인텔리젠시아 스페셜티 커피가 정말 '스페셜한' 이유>

시카고의 자랑일만큼 맛있는 커피라니 그럼 스타벅스만큼 세계에 많은 매장이 있겠다 싶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인텔리젠시아의 창시자인 '더그 젤'은 스타벅스처럼 전 세계에 자신의 매장을 늘리는 대신 기존의 카페나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원두 공급 유통망을 확대해 안정적인 수입을 늘리는 전략을 택했고 대신 원두의 품질과 로스팅에만 집중하여 업소들은 인텔리젠시아 원두를 찾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와는 완전히 다른 길을 선택한 것 같아요.
사람들이 카페에 가는 이유는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커피를 즐기기 위해 //
2. 공간을 즐기기 위해 //

커피를 목적으로 찾는다면 <커피 맛>이 중요한 기준이 되고,
공간이 필요해서 간다면 <공간 서비스>가 중요한 기준이 될 텐데,
인텔리젠시아는 '어디에서 마시든' 사람들이 맛 좋은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커피에 집중했다면,
스타벅스는  '스타벅스만의 공간'에 집중하고  커피보다 공간을 판매하는데 주력해서 성공했죠.

무엇이 더 좋다 나쁘다고 가를 수 있는 문제는 아니고 같은 커피 사업을 하면서 전혀 다른 선택으로 둘 다 성공하였으니, <커피>도 <편안한 공간>도 모두 소중한 저와 같은 사람들은 감사한 일입니다.



 

제가 인텔리젠시아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두 번째는요,
#커피 원두 생산자와 직거래 시스템에 대한 신뢰 때문입니다.

인텔리젠시아는 원두 구매 시 중간 상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전 세계를 다니며 생산자를 발굴하고 계약하며   제대로 된 값을 치르고 구매합니다.   
 

반응형


인텔리젠시아 커피값은 일반 커피보다 조금 비싼데요
 그 대금이 생산자와 판매자가 아닌 많은 중간 중개인들 배 불리는 데 사용된다면 몹시 아깝지만, 생산지에 고스란히 전해지는 대금이라면 어떤가요.

중간유통 없이 인텔리젠시아가 직접 구매하여 값어치에 맞는 대금을 지불하니 힘들더라도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커피 생산자들은 최선을 다해 양질의 원두를 생산하고,
좋은 품질에 만족한 소비자는 그 원두를 계속 찾게 되니 서로 상생하는 바람직한 관계가 됩니다.

소비자는 생산자의 생활을 지켜주고
생산자는 좋은 품질로 소비자를 만족시켜 주고^^


돈벌이에 집중할 시간에 좋은 원두를 찾아 세계 곳곳을 돌며 직접 산지를 만나고 구매하는 인텔리젠시아의 노력과 고집, 신념이 매우 믿음이 갑니다.
이러한 인텔리젠시아 커피의 특별함을 사랑합니다^^


<인텔리젠시아 원두로 커피를 만드는 판교 현대백화점 내 이스팀(Esteem)>
 

인텔리젠시아는 인텔리젠시아 이름을 건 직영매장보다 기존의 카페 등에 원두를 공급하는데 주력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인텔리젠시아 이름을 건 매장은 없는 걸로 알고 있어요.
다만,
인텔리젠시아 원두를 공급받아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카페 매장이 있는 데 <판교 현대백화점> 지하 1층에 있는 <이스팀(Esteem)>이 2015년에 오픈한 우리나라 첫 인텔리젠시아 1호 매장 이라고 합니다.
 

 

인텔리젠시아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 이스팀
인텔리젠시아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 이스팀

 

이스팀의 내부는 백화점 식품관, 푸드코트가 있는 지하 1층에 함께 있어 개방형 카페라서
아늑하고 특별한 느낌이 있는 카페는 아니에요.

사람들이 항상 붐비긴 하지만, 오시는 분들이 인텔리젠시아 커피의 특별함을 알고 오시는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 점이 저는 개인적으로 아쉬워요.

아시잖아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내 푸드코트 환경이라는 게
브랜드가 가진 개성이 부곽될 수 없는 이것저것 섞여버리고 혼잡한 분위기.

인텔리젠시아 브랜드가 아직 한국에선 덜 알려진 시기라서 고객 유치가 상대적으로 편리하고  나름 고급스러운 현대백화점이라서 여기에 자리 잡았을 거라는 추측을 합니다만,  좋은 위치의 로드샵으로 매장을 냈더라면 더 유명세를 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판교 현대백화점 이스팀

매장 내를 둘러보면
인텔리젠시아의 상지인 빨간색 원두 봉지들이 진열대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원두 한 봉지를 구매하면 아메리카노 한 잔은 무료입니다~
 

 
가격은 일반 카페보다는 높은 수준이에요
에스프레소의 아메리카노가 5,700원
라떼류는 6,000원 대이니까
스타벅스와 비슷한 수준이거나 약간 더 높지 않나 싶네요.

 
 

이스팀 메뉴 가격

 

여러 종류의 드립백부터 디카페인 커피 등을 구매할 수 있는데
지금은 드립백 선물세트를 할인하고 있었어요.

 
 

이스팀 판매 드림백과 머그컵
이스팀 판매 드립백

 

인텔리젠시아의 로고가 들어간 예쁜 머그컵들도 눈길을 끕니다.

 

이스팀판매 인텔리젠시아 로고 머그컵
이스팀판매 인텔리젠시아 로고 머그컵

 
 

여기까지 미국 3대 커피 중 하나인 시카고의 자랑 <인텔리젠시아> 커피에 대해 소개해봤습니다.
테라로사의 김용덕 대표도 그렇고 인텔리젠시아의 창시자 더그 젤의 커피 맛에 대한 열정과 집념을 보면서 어떤 분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커피가 뭐라고.. 난 다 그게 그거 같고 특별히 맛있는지 모르겠던데'
 
맞아요.
 
어떤 분에겐
모든 커피가 다 똑같고 그게 그거 같을 수 있지만 
어떤 분에겐
한 잔의 완벽한 커피가 때로는 사람으로부터 받지 못하는 소중한'위로'를 선물해 준다고 저는 믿어요.
 
조금 비싸더라도 가끔 성남에 가는 날엔 '판교 현대백화점 이스팀(Esteem)'에 들러 커피 생산자들과 소비자의 마음을 만족시키는 커피 '인텔리젠시아'를 꼭 마실 거예요.

지난 한 주간 수고한 우리.
따뜻한 위로받는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_^*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