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 레시피

추울땐 ! 뜨끈하고 칼칼한 동태알탕 동태찌개가 생각나네~ 동태찌개 레시피

반응형

 

찬바람이 발을 동동 구르게 하는 쌀쌀한 겨울 퇴근길엔 어떤 음식이 생각날까요~
'빨리 집에가서 뜨끈한 ㅇㅇㅇㅇ 먹고 싶다..'
 

#동태찌개 ^^

 
오늘 저녁에는 겨울이면 어김없이 생각나는, 뜨끈하고 칼칼한 동태찌개를 끓여 봤어요.
고니와 명란알도 넉넉하게 넣어서 푸짐한 3~4인상을 차려봅니다~~~

 
 

<재료>
• 동태 한마리
• 동태알(명란), 고니, 바지락 원하는 만큼 (동태와 알, 고니, 바지락은 '우리 생협'에서 구입했어요)
• 무 100g(1/5개)
• 미나리 한 단(쑥갓으로 대체가능)
• 대파 1/2~ 1대

<육수>
• 다시마 한 장(10cm 정사각 사이즈)
• 멸치육수 다시팩 1개
• 물 800~1,000ML 정도

<양념>
양념의 양은 기호에 따라 가감하세요~

• 고추장 1숟가락
• 고춧가루 2~3숟가락
• 미림 2숟가락
• 맛간장 2 숟가락(없으면 조선간장이나 소금을 더 넣어줌)
• 조선간장(국간장) 1숟가락
• 소금 반 티스푼

 
저는 동태와 해물 부재료를 우리 생협에서 판매하는 간편 재료로 구입했어요.
깨끗하게 다듬어져 나오고 신선하니 퇴근 후 조리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너무 편리한 것 같아요^^
 
 

동태알탕 재료(우리생협 구입)


1.   한번 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을 하여 볼에 담아 놓습니다.

 

동태알탕 재료(우리생협 구입)
동태알탕 재료

 
 

2. 육수와 양념장을 위 재료 분량대로 준비해 놓아요
- 다시마는 깨끗한 행주나 키친타월로 표면 이물을 닦아내고
- 무는 네모 모양으로 나박하게 썰어요
- 미나리는 물로 세척 후 이파리 끝부분은 제거하고 줄기 부분 위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요

 
 

2. 육수와 양념장을 위 재료 분량대로 준비해 놓아요

- 다시마는 깨끗한 행주나 키친타월로 표면 이물을 닦아내고

- 무는 채썰어요

- 미나리는 물로 세척후 이파리 끝부분은 제거하고 줄기 부분 위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요

 

 
 
3. 육수 내기
- 냄비에 물 800ml 정도를 넣고  다시마와 멸치 다시팩, 자른 무를 넣어 끓여줍니다.

 
 

 

 

 
4.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조절하고 다시마는 건져낸 후 5분 정도 더 육수를 냅니다.
 

 
 

5. 육수가 완성되면 다시팩을 건져내고 만들어 둔 양념장과 동태, 기타 해물을 넣어 끓여요

 

 
 

6.  중간에 썬 대파 넣어주고 냄비 주변 거품을 숟가락으로 건져 덜어내요.
(맑고 깨끗하게 먹고 싶다면 거품을 걷는 걸 추천드려요)

 

 

728x90

 
7. 간을 보니 조금 더 칼칼하게 먹고 싶어서 고춧가루 반 스푼을 추가했어요!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 양을 가감하여 조절하세요)

 

 
 

8. 마지막 단계에 미나리와 두부를 얹어 조금 더 진~~~ 하게 끓여주고 불을 꺼 동태찌개 완성!

 
 

 

반응형

 

 
 

진하고 칼칼하게 끓여 낸 동태찌개~~

 
 

겨울엔 동태찌개
겨울엔 동태찌개
겨울엔 동태찌개

 
 
 
 

겨울의 시작 12월이 되었어요~
아 추워 아 추워~~!

신선한 동태에 고니, 알을 추가해서 뜨끈하고 칼칼한 동태찌개로 한겨울 잘 이겨내시면 좋겠네요
건강하고 행복한 금요일 밤 보내세요^^

 

겨울이 제철인 꼬막비빔밥 요리가 궁금하시다면 ↓ ↓ ↓ ↓

 

 

꼬막 비빔밥 레시피 /꼬막 탱글하게 잘 삶는법/최고의 꼬막 양념 비법

안녕하세요 고모란이에요. 지난 일요일에 저녁 장을 보다가 사온 꼬막을 삶아서 까놓기만 하고 냉장고에 넣어놨었어요. 3일이나 지난 어제 수요일 저녁이 돼서야 드디어 '꼬막 비빔밥'을 요리했

moranipigi.tistory.com

 

728x90
반응형